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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오브레전드/팁 모음

레벨에 따른 고정AD와 방관룬의 효율성에 대한 보고서



개요                                                                     
인벤을 비롯 인터넷에는 원딜에 대한 수많은 고정ad와 방관룬의 효율에 대한 견해가 있으나
그 중 대부분이 단순한 수치적 해석이기에 실제 플레이하는 게임에 적용하기엔 뭔가 좀 아쉽다.

우리에겐 방관1 ad1이 얼마나 효율을 가지고 있느냐 보다
어떤 챔프에게서 어떤 룬세팅이 어느 레벨에따라 효율이 좋느냐가 더 중요하다.

그래서 공대생인 내가 한번 원딜을 분류하고 레벨에 따른 라인전 효율을 계산해 보고서를 써보기로했다.


이론적배경                                                             

모두들 아는 내용을 다시한번 언급하는걸 피하기 위해 몇가지 미리 정리해보도록 하자

1) 데미지 계산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라인전에서 방어감소는 없으므로 고려하지 않는다. 또한 본 보고서에는 AP딜을 고려하지 않는다.

2) 환경
 
 -라인전은 1-10렙까지라고 생각했다.
 -다섯가지 원딜만 고려하였다. 
   

3) 각 원딜의 레벨에 따른 방어력 증가
 

4) 룬 세팅

 룬 세팅에서는 기본적인 몇가지를 가정한다. 순서대로 번호를 매겼다. 방어력은 12.69로 공통이다.
 (1) 빨강 = AD 왕룬 = AD
   
   (2) 빨강 = 방관 왕룬 = AD
   
   (3) 빨강 = 방관 왕룬 = 방관
   
   (4) 빨강 = AD 왕룬 = 피흡*2 + AD
   
   (5) 빨강 = 방관 왕룬 = 피흡 *2 + 방관
    
 
 5) 특성 세팅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방어구 관통력 8%와 5, 방어력 5, 레벨당 공격력 0.67과 공격력 3이 주어진다.

내용                                                                     



그럼 본격적으로 그래프를 그려보자.
평균 기본 방어력은 15.56, 평균 방어력 증가는 3.4, 평균 AD는 51.36, 평균 AD증가는 3.04이다.

1-1) 평균 평타의 효율
 
 자세한 데이터는 원할경우 제공하는것으로 한다. 평타에서의 룬 효율은 그래프와 같고 역전은 일어나지 않는다. 각 그래프간의 데미지 차이는 1정도로 근소하다.

 하지만 이것은 아이템이 전혀 없을 경우이다. 1렙에 도란검, 4렙에 흡낫, 6렙에 빌지워터를 구입하는 것으로 다시 계산해보자.
 
1-2) 1렙 도란, 4렙 흡낫, 6렙 빌지워터+도란
  
 아이템을 구입할경우엔 그래프가 좀 다르다. 노피흡룬에서도, 피흡룬에서도 역전이 발생하고 있다. 처음엔 1~2가량 낮았던 방관이 6렙이후 3가량 앞서고 있다. 즉 AD템을 구입할 수록 방어구관통력 효율이 늘어난다. 

다음은 6렙에 BF를 뽑았을때(혹은 도란도란 곡괭이)를 고려해보자 (6렙에 BF를 뽑는게 어려운건 나도 안다. 그냥 데이터를 좀 보자)

1-3) 킬먹고 BF 
 
  이번엔 BF전 1~2 가량 낮았던 방관데미지가 AD를 5가량 웃돌며 역전한것을 볼 수 있다. 피흡방관룬은 올AD를 따라잡은 모습이다.



하지만 이 것은 평타에 지나지 않는다. 각 챔프의 Q데미지는 고려하지 않았다. 지금부터는 평타두대와 Q한대를 고려해보자. 

2-케이틀린) 평타 두대 Q한대. 
 2,4,5,7,9 마다 Q를 찍는다. 헤드샷은 고려할까말까하다가 안한다.
 케이틀린은 1렙 도란 4렙 흡낫 (800원) 8렙 곡괭이 롱소드 (1275원) 정도로 템을 샀다 가정한다.
  
 Q가 없는 1렙은 제외하였다. 이젠 그래프가 좀 차이가 난다. 방관피흡은 올ad를 앞섰고, 올AD와 올방관사이의 차이는 10렙에 30정도로 벌어졌다. 

2-이즈리얼) 평타 2대 Q한대.
 Q는 1,3,5,7,9 마다 찍으며 아이템은 4렙 여눈(800) 8렙 광휘의검(1200)을 가는 파랑이즈다. 광휘검 이후 평타는 데미지2배 계산한다.
 
 이즈리얼 역시 비슷한 경향이다. 올AD와 올방관의 차이는 10렙에 15정도로 생각보다 작지만, 패시브로 보통 3대정도 칠 수 있다는 걸 보면 데미지 차이는 더 클 것으로 생각된다. (모르고 1렙 뺐다.)

2-그레이브즈) 평타 3대 Q한대.
 1,3,5,7,9 마다 Q를 찍으며 아이템은 케이틀린과 같다.
 Q는 3발 모두 맞추는 걸 가정한다. 빨리뽑기를 하여 3대 이다.
 
 많이 때렸으므로 차이는 더 벌어진다. 역시 올방관이 가장 높은 데미지로 10레벨시 올AD에 비해 약 50정도 높은것으로 보인다. 


베인과 애쉬는 지금 너무 힘드므로 다음기회에. 애쉬는 케이틀린과 비슷한 경향을 보일것이다.

결론                                                                     

단순 평타 딜로는 올AD룬과 방관룬이 별차이가 없어보이지만, 아이템하나, 스킬 하나에 데미지는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또한 올AD룬이 방관룬보다 초반데미지 효율이 좋은것은 1,2렙까지이며 2,3렙 부터 방관룬이 AD룬의 효율을 누른다.

위의 결과는 게임을 좀더 즐기기 위해서이지 챔프 두세개 해봤다고 절대적인 수치를 나타낼 수 없다. 서폿, 미니언의 공격, 사거리 등 그 변수는 다양하다.

다만 필자는 스킬Q에 대해서만했지만 다른 스킬이나 궁, 더많은 평타가 이루어졌을 경우 방관룬과 AD룬의 딜 차이는 수치상으로 나타난것보다 더 많이(100~150)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고정AD룬은 안정된CS 외엔 장점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제언                                                                     

원랜 더 많은 경우를 써보고 싶었으나 (그브 패시브를 상대할때, 서폿이 소라카 소나 일때, 초반 킬을 먹었을때 등) 경향이 보이기도 하고 힘들기도 해서 여기까지만 쓴다. 
처음엔 최소 5렙정도까지는 AD룬이 계수가 높은 챔프들에겐(케이틀린, 그브 등) 방관룬보다 효율이 좋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방관룬의 효율이 좋았고 필자는 앞으로 방관룬을 애용할 듯하다.